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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수소 연료 전지에 대한 이해

by 백세당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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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에 대한 이해


목차

 

 

1. 수소 연료 전지

2. 작동과 구성요소

3.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과 단점

 

 

 


1. 수소 연료 전지란 무엇인가?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수소를 연료 전지에 공급하면, 연료 전지에서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기와 열이 생산됩니다. 이때 발생한 전기는 전기기기를 작동시키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는 탄소 배출 없이 전기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대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연료전지로 생산한 전기는 연료전지 자체가 발생시키는 열을 이용하여 운전하므로, 전력 변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 손실이 적습니다.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 저장과 수송 문제, 연료 전지의 비용이 높은 문제 등이 아직 해결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수소 연료전지는 전기 생산 시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소 생산에 따른 환경 부담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2. 작동과 구성요소

 

작동 프로세스

 

1. 수소공급 : 수소 가스를 전지 내부에 공급
2. 양극의 산화 반응 : 수소가 산화하면서 양이온과 전자로 분리
3. 음극의 환원 반응 : 산소와 전자가 결합하여 수소 이온을 만듦
4. 전기생성 : 양극에서 발생한 전자는 회로를 통해 전기를 생성
5. 열 발생 : 전지가 작동하면서 열을 발생


양극 : 양극은 수소 가스 (H2)가 연료 전지에 공급되는 음극입니다.

양극에서는 전기분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수소 분자가 양성자(H+)와 전자(e-)로 나뉩니다.

음극 : 음극은 산소(일반적으로 공기에서)가 공급되는 양극입니다.

양극의 양성자와 전자와 결합하여 연료 전지 유형에 따라 물 (H2O) 또는 수산화물 이온 (OH-)을 형성합니다.

전해질 : 전해질은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이동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액체도 고체도 상관없습니다.

연료 전지의 종 3류에 따라 양성자 교환막(PEM), 알칼리, 인산, 용융 탄산염, 고체 산화물 등의 다른 전해질이 사용됩니다.

촉매 : 촉매는 일반적으로 백금 또는 기타 금속을 사용하여 양극과 음극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반응을 촉진합니다.

공정 중에 소비되지 않고 반응 속도가 향상됩니다.

양성자 교환 막 (PEM) : PEM 연료 전지에서 얇은 고분자 막은 전해질 역할을 합니다.

전자를 차단하면서 양성자의 통과를 허용하고 외부 회로를 통과시켜 전류를 생성합니다.

수소 가스가 양극에 들어가면 양이온과 전자로 나뉩니다. 양이온은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고, 전자는 외부 경로를 취하여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전류를 생성합니다. 음극에서는 양이온, 전자 및 산소가 결합되어 연료 전지의 종류에 따라 물 또는 수산화물 이온을 형성합니다.

전반적인 반응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양극 : 2H2 -> 4H+ + 4e-

음극: O2 + 4H+ + 4e- -> 2 H2 O (또는 알칼리 연료 전지의 2OH-)


 

3. 수소연료전지의 장점과 단점

 

수소 연료 전지는 대체 에너지 원으로 몇 가지 장점이 있지만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주요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깨끗하고 환경 친화적 : 수소 연료 전지는 전기 화학 공정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부산물로서 수증기와 열만을 배출합니다. 가동 중에 유해한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를 방출하지 않고, 대기질의 개선과 탄소 배출량의 삭감에 공헌합니다.

고효율 : 수소 연료 전지는 기존의 연소 기반 발전 방법에 비해 더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제공합니다.

수소의 화학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이 향상됩니다.

다용도 용도 : 수소 연료 전지에는 광범위한 용도가 있습니다. 이들은 자동차, 버스, 트럭, 기차 등의 운송 기관뿐만 아니라 주택, 상업, 산업용 정치식 발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용 및 오프 그리드 전원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 수소는 수요가 낮거나 발전량이 많은 기간 동안 잉여 재생 가능 에너지에서 생성될 수 있습니다. 연료 전지는 필요에 따라 이 저장된 수소를 전기로 변환하고 되돌릴 수 있어 에너지 저장 및 그리드 밸런싱 기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신속한 연료 보급 및 긴 항속 거리 :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은 전통적인 가솔린 차량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단 몇 분 안에 신속하게 연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전지 차량은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 비해 항속 거리가 길기 때문에 장시간 충전 시간 없이 장거리 이동에 적합합니다.

단점

수소 생산 및 인프라 : 수소 생산은 종종 수증기 메탄 개질과 같은 공정을 통해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에 의존하며 탄소 배출이 발생합니다. 재생가능 에너지원을 이용한 지속가능하고 확장가능한 수소 제조 인프라의 개발은 여전히 과제입니다.

저장 및 유통 : 수소는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큰 저장 용적 또는 고압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소를 장거리에 걸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 및 분배하려면 대규모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비용 :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은 현재 기존의 에너지 기술에 비해 비쌉니다. 이 비용은 촉매와 같은 연료 전지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와 제조 및 통합 공정의 복잡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발전과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인해 비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구성과 수명 : 연료 전지는 촉매의 열화나 막의 열화 등의 요인에 의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어 내구성과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 노력은 연료 전지의 내구성을 향상하고 작동 수명을 연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연성 및 안전성에 대한 우려 : 수소는 가연성이 높기 때문에 취급, 보관, 운송 시 적절한 안전 조치가 필요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의 보급은 위험을 줄이고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깨끗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원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에너지 상황에 대한보다 광범위한 채택과 통합을 위해서는 관련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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