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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수소 연료 전지 인프라 및 가용성의 현재 상태

by 백세당 2023.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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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 인프라 및 가용성의 현재 상태

 

목차

 

 

1.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다른 재생 가능 에너지원과 비교

2.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

3. 수소 인프라 및 가용성의 현재 상태

 

 

 


1.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다른 재생 가능 에너지원과 비교

 

수소, 태양광, 풍력은 모두 재생 가능 에너지이지만, 생성, 저장, 용도의 점에서 다릅니다.

수소와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의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 및 가용성

태양광 발전 : 태양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PV) 패널을 사용하여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여 활용됩니다.

낮에는 널리 이용 가능하지만, 그 생성은 기상 조건과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풍력 발전 : 풍력 에너지는 바람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풍력 터빈을 사용하여 얻어집니다.

풍력발전은 보다 장소에 특화된 것으로, 최적의 발전을 위해서는 안정되고 강한 바람이 불어오는 지역이 필요합니다.


수소 : 수소는 직접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전기분해, 수증기 메탄 개질, 바이오매스 가스화 등 다양한 공정을 통해

생성됩니다. 그것의 가용성은 수소 제조 방법 및 제조에 사용되는 1차 에너지원의 가용성에 의존합니다.


저장 및 에너지 밀도

태양광 발전 : 태양 에너지는 직접 전기로 변환되고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에 저장됩니다.

그러나 배터리 저장에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장기 또는 대규모 저장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풍력 발전 : 풍력 에너지는 간헐적이며 발전량은 풍속에 따라 다릅니다. 잉여 풍력 발전은 배터리에 저장하거나

전기 분해를 통해 수소와 같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수소 : 수소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고 장기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인 에너지 캐리어가 됩니다.

그것은 탱크 또는 지하 저수지에 저장할 수 있으며 연료 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로 변환하거나 다양한 산업 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

태양광 발전 : 태양 에너지는 주로 주거용, 상업용 및 실용 규모의 응용 분야에서 발전하는 데 사용됩니다.

건물에 전원을 공급하고, 송전망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풍력 발전 : 풍력 에너지는 대규모 풍력 발전소에서 발전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풍력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는 송전망의 전력 공급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수소 : 수소에는 다양한 용도가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의 운송용 연료로 사용하거나 화학 생산 및 정제와 같은 산업 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소는 전력에서 가스로 또는 전력에서 수소로의 기술을 통해 송전망의 안정성과 에너지 저장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태양광 발전 : 태양 에너지 생성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작동 중에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태양 전지판의 제조에는 특정 재료의 사용과 에너지 집약적인 제조 공정이 필요합니다.
풍력 발전 : 풍력 에너지는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작동 중에 직접 배출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풍력 터빈은 토지 이용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설치는 지역 생태계와 새 개체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소 : 수소 연료 전지는 작동 중에 배출물이 0이므로 깨끗한 에너지 옵션입니다.

그러나 수소 제조 방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사용되는 1차 에너지원과 이에 따른 탄소 배출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약하면,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은 직접 발전하지만, 수소는 다양한 자원으로부터 생성, 저장, 다양한 용도에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 캐리어로서 기능한다. 각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는 고유한 장점과 한계가 있으며, 그 적합성은 자원의 가용성, 저장 요건, 특정 에너지 수요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

 

연료 전지는 다양한 산업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연료 전지의 주요 용도 중 일부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운송 : 연료 전지는 승용차, 버스, 트럭, 기차 등의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운송 수단에 사용됩니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FCV)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 비해 제로 방출 운전, 더 긴 항속 거리 및 더 짧은 급유 시간을 제공합니다. 연료 전지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통합하거나 전기 자동차의 범위 확장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발전 : 연료 전지는 정치 및 휴대용 모두에 깨끗하고 효율적인 발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정 전 원: 연료 전지는 주택, 상업 및 산업 환경에서 1차 발전 또는 백업 발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물, 통신 시스템, 데이터 센터 및 원격 오프 그리드 위치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전원 : 연료 전지는 노트북, 스마트폰, 캠핑 장비, 군사 장비, 의료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등 휴대용 전원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에 비해 가동 시간이 길어지고 무게도 가벼워집니다.
송전망 지원 및 에너지 저장: 연료 전지는 송전망과 에너지 저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드 지원 : 연료 전지는 그리드 안정성을 지원하며 부하 분산 및 주파수 조정과 같은 보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송전망의 신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 저장 : 과도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여 전기분해에 의해 수소를 생성하고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전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전력에서 가스로, 또는 전력에서 수소로의 접근은 에너지 저장을 가능하게 하고, 송전망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업 용도 : 연료 전지는 다양한 산업 공정에 적용됩니다.

제조 : 전지는 제조 시설에 현장 전력을 공급하여 전력망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핸들링 : 연료 전지는 지게차 및 기타 머티리얼 핸들링 장비에 사용되며 기존 배터리에 비해 가동 시간이 길어지고 연료 공급이 빨라집니다.


보조 전원 공급 장치(APU) : 연료 전지는 항공기의 APU 역할을 하며, 탑재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며, 지상 작동 중 기존 엔진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고 배출 가스를 줄입니다.


원격 및 오프 그리드 전력 : 연료 전지는 기존의 전력 인프라에 대한 액세스가 제한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원격 및 오프 그리드 위치에서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원격 감지 장치, 기상 관측소, 과학 연구 스테이션, 통신 장비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에는 다양한 용도가 있지만, 그 채용과 전개는 인프라의 가용성, 비용, 내구성, 각 업계의 특정 에너지 수요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중요합니다.

 

 

 

3. 수소 인프라 및 가용성의 현재 상태

 

수소 인프라와 가용성의 현상은 지역과 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진보는 보이지만, 에너지 캐리어로서 수소의 광범위한 도입에는 여전히 일정한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수소 제조 : 수소는 화석 연료(예: 수증기 메탄 개질로 인한 천연가스)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소스(예: 재생 가능 전력을 사용한 전기 분해)를 포함한 다양한 소스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소 제조의 주된 방법은 여전히 화석 연료로부터의 것이며 탄소 배출의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수소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재생가능한 수소의 생산을 확대하는 데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소의 유통과 저장 : 수소의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수소의 유통과 저장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보관하려면 고압으로 압축하거나 극저온까지 냉각해야 합니다. 수소 유통을 위한 기존 인프라는 특히 가솔린 및 천연가스 파이프라인과 같은 기존 화석 연료 인프라와 비교하여 제한됩니다. 그러나 증가하는 수소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 파이프라인, 수송 및 저장 옵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급유 인프라 : 수소 급유 스테이션의 가용성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FCV)의 보급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수소 연료 공급 인프라는 기존 가솔린 및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에 비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 독일, 미국, 한국, 캘리포니아의 일부 지역 등 국가들은 수소 보급 네트워크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FCV의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급유 스테이션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 및 투자 : 많은 국가와 지역은 에너지 전환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수소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소 인프라와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정책 지원, 장려금 및 자금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R&D, 실증 프로젝트, 관민 협력에 대한 투자가 포함됩니다.

산업 이니셔티브 : 에너지 회사, 자동차 제조업체 및 기술 공급자를 포함한 일부 업계 관계자는 수소 인프라에 투자하고 수소 기술의 배포를 가속화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혁신, 비용 절감, 인프라 확장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산업계, 정부, 연구 기관 간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수소 인프라와 가용성의 상태는 급속히 진화하고 있으며, 기존의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진보가 보인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청정에너지 캐리어로서 수소의 보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재생가능한 수소 생산 규모의 확대, 유통 네트워크의 확대, 견고한 연료 보급 인프라의 확립에 있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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