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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수소 연료 전지 개인과 기업의 시스템 통합

by 백세당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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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 개인과 기업의 시스템 통합

 

목차

 

1. 수소 연료 전지 문제와 제한 사항

2. 수소연료전지의 효율과 성능을 향상을 위한 연구
3. 개인과 기업의 수소 연료 전지 에너지 시스템 통합

 

 

 


1. 수소 연료 전지 문제와 제한 사항

 

수소 연료 전지와 관련하여 널리 보급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와 한계가 있습니다. 

비용 : 앞서 언급했듯이 수소 연료 전지 비용, 특히 선행 투자는 현재 다른 에너지 기술에 비해 높습니다. 재료, 제조, 인프라 및 R&D 비용은 모두 전체 비용에 기여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발전과 생산량 증가로 인해 미래에는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 생산 및 인프라 : 수소 생산, 저장 및 유통은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수소는 수증기 메탄 개질이라고 불리는 공정을 통해 천연가스로부터 제조되고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 수소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재생 가능 자원으로부터 수소 생산을 확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게다가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급유 스테이션과 운송 네트워크를 포함한 견고한 수소 인프라를 확립해야 하지만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저장 및 수송 : 수소는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큰 저장 탱크 또는 고압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소의 저장과 운송은 어려울 수 있으며 특수 인프라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가 씰이나 장벽을 통해 누출될 수 있어 안전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한된 연료 공급 인프라 : 기존의 가솔린 스탠드 및 디젤 스탠드에 비해 수소 연료 공급 스테이션의 가용성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인프라의 부족으로 소비자가 차량용 수소 연료에 접근하기가 어려워 대량 도입을 방해합니다.

제한된 항속 거리 및 급유 시간 :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은 현재 내연 기관차 및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 비해 항속 거리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수소자동차의 연료 보급은 종래의 자동차의 연료 보급이나 전기 자동차의 충전보다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제한은 소비자의 수용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재료 고려 사항 : 특정 연료 전지 설계에는 백금 촉매와 같은 값 비싼 재료가 필요하므로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의 부족과 비용은 수소 연료 전지의 광범위한 도입에 도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우려 : 수소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되지만, 보관 및 취급에 관해서는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수소는 가연성이 높고 가연 범위가 넓기 때문에 운송, 보관, 사용에는 신중한 안전 조치가 필요합니다.

효율성 및 에너지 손실 : 생산 및 배송 체인 전체를 고려하면 수소 연료 전지의 전반적인 효율성이 낮아집니다. 전기를 수소로 변환하고(전기 분해를 통해) 수소를 수송 및 저장한 후 연료 전지에서 수소를 다시 전기로 전환하는 과정은 각 단계에서 에너지 손실을 수반합니다. 이러한 에너지 손실은 배터리 전기 자동차에서 전기를 직접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시스템의 전반적인 효율을 저하시킵니다.

내구성과 수명 : 연료 전지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고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료 전지에서 사용되는 백금 촉매는 장기간 사용하면 열화 되어 활성이 손실될 수 있다. 연료 전지 시스템의 내구성과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현재 진행 중인 R&D 분야입니다.

추운 곳에서의 성능 : 수소 연료 전지는 추운 곳에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낮으면 연료 전지 내의 화학반응이 느려져 출력과 효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 제한에는 한랭지에서도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규제 및 정책 지원 : 수소 연료 전지를 널리 채택하려면 지원 규제와 정책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도입, 인프라 투자, 안전 기준 개발에 대한 인센티브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지원 조치가 없으면 수소 경제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과의 경쟁 : 수소 연료 전지는 배터리 기술, 특히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와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은 최근 몇 년간 상당히 발전해 왔으며, 그 결과 항속 거리가 증가하고 충전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와 배터리 경쟁은 용도, 비용, 인프라 가용성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 인식 및 인식 : 수소 연료 전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수용은 다른 에너지 기술에 비해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 안전성 및 잠재력에 대해 일반인에게 교육하는 것은 수용과 지원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2. 수소연료전지의 효율과 성능을 향상을 위한 연구

 

수소연료전지의 효율과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촉매 개발 : 연구원은 고가의 백금 촉매의 사용을 줄이 거 나 대체하기 위한 대체 촉매 재료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보다 효율적이고 내구성 있고 비용 효율적인 촉매를 개발하여 연료전지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멤브레인 및 전해질 개선 : 연료 전지 멤브레인 및 전해질 설계 및 재료 개선이 고려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양성자 전도성, 내구성, 오염물질에 대한 내성이 향상된 막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멤브레인 및 전해질 기술의 진보는 연료 전지의 효율을 향상하고, 보다 광범위한 작동 조건 하에서 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택 설계 및 시스템 통합 : 연료전지 스택 설계 및 구성 최적화는 지속적인 초점입니다. 연구자들은 스택 제조 기술을 개선하고, 스택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열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출력 밀도 향상, 시스템 통합 향상 및 연료 전지 전반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물 관리 : 연료 전지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려면 효율적인 물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연구는 습도 제어, 물 수송, 침수 및 건조 방지와 같은 연료 전지 내의 물을 관리하는 혁신적인 방법의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효과적인 물 관리는 최적의 작동 조건을 유지하고 성능 저하를 방지합니다.

제조 및 비용 절감 : 전극 제조, 촉매 증착, 스택 조립 등 연료전지 제조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조 기술의 발전으로 비용 절감, 품질 관리 향상, 연료 전지 생산 확장성이 실현됩니다.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 컴퓨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는 연료 전지 설계 및 시스템 성능 최적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연구자는 유체 흐름, 열전달, 전기화학반응과 같은 다양한 매개변수를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여 효율성 향상과 시스템 최적화 기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원과의 통합 : 연구자들은 수소연료전지를 풍력이나 태양광발전 등의 재생가능에너지원과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해 시스템과 재생 가능 발전과의 결합 최적화, 재생 가능 자원으로부터 수소 제조 효율 향상, 수소 연료 전지와 다른 재생 가능 에너지 저장 기술 간의 시너지 효과 탐색 등이 포함됩니다. 합니다.

수소 인프라 및 분배 : 연구 노력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수소 제조, 저장 및 분배 인프라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소 저장 기술의 발전, 수소 수송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탐색, 보다 접근하기 쉽고 광범위한 연료 보급 스테이션의 수립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 노력은 수소 연료 전지의 과제와 한계를 해결하고 그 확산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학계, 산업계, 정부 기관 간의 지속적인 혁신과 협력을 통해 효율, 성능 향상, 비용 절감을 달성하여 수소 연료 전지의 경쟁력을 높여 깨끗한 에너지 솔루션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3. 개인과 기업의 수소 연료 전지 에너지 시스템 통합

 

개인과 기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소 연료 전지를 자체 에너지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를 통합하는 몇 가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송 : 차량을 소유하는 개인과 기업의 경우 수소 연료 전지 차량 (FCV)을 깨끗한 운송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CV는 긴 항속 거리, 빠른 급유 시간 및 운전 중 제로 방출을 제공합니다. FCV를 차량에 통합함으로써 개인과 기업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보다 깨끗한 대기 환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백업 전원 시스템 : 수소 연료 전지는 주택, 상업용 건물, 중요한 인프라의 백업 전원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송전망이 정지하는 동안에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력을 공급하여 중단 없는 작동과 중요한 서비스를 보장합니다. 백업 전원 시스템은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이나 송전망의 신뢰성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특히 가치가 있습니다.

원격 발전 : 전기에 대한 액세스가 제한된 원격지 또는 오프 그리드 위치에서는 수소 연료 전지를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료 전지는 태양 전지 패널 및 풍력 터빈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시스템과 결합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가 간헐적으로 또는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 수소 연료 전지는 에너지 저장 장치로 작동합니다.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재생가능 에너지로부터 생성된 잉여 전력은 전기분해에 의한 수소의 생성에 사용될 수 있다. 수소는 저장되고 나중에 에너지 수요가 높거나 재생 가능 에너지의 발전량이 적을 때 발전하기 위해 연료 전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와 재생 가능 에너지 원의 통합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고 에너지 시스템의 유연성과 신뢰성을 향상합니다.

열전 병급 (CHP) 시스템 : 수소 연료 전지는 열병합 시스템으로도 알려진 열전 병급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전기를 생성하는 동시에 연료 전지에 의해 생성된 열을 난방, 온수 또는 산업 공정에 이용한다. CHP 시스템은 전통적인 발전에서 낭비되었던 폐열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을 향상합니다.

휴대용 전원 솔루션 : 수소 연료 전지는 전자 기기 용 휴대용 충전기, 원격 감지 장치 및 캠핑 전원 시스템과 같은 휴대용 전원 솔루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휴대용 연료 전지 시스템은 특히 전력에 대한 액세스가 제한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 다양한 용도에 편리하고 깨끗한 전원을 제공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를 에너지 시스템에 통합하는 경우 시스템 크기 조정, 인프라 요구 사항, 안전 고려 사항, 규정 준수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계 전문가와 협력하고, 연료 전지 제조업체와 상담하며, 지방 자치 단체와 협력하여 수소 연료 전지를 개인 및 기업의 에너지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지침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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